본문 바로가기

교정일기

악궁확장장치로 치아가 벌어졌다

반응형

 

 

<<악궁확장장치로 치아 벌어진 후기>>

 

악궁확장장치를 사용한 지 14일 만에 치아가 벌어졌다.

2020년 12월 17일(목)에 악궁확장장치를 장착했다

그 후 약 2주 후에 치과에 방문하라고 했지만

연말 치과 휴진과 더불어

음식물이 자꾸 끼고 해서 예정 날짜보다 조금 빠른

12월 28일(월)에 치과에 방문했다.

 

치과에서는 지금은 안벌어져있지만 3주~4주 차가 되면

치아 사이가 벌어진다고 했다. 

 

악궁확장장치를 사용하는 목적이

상악을 확장하는건데, 상악이 확장됐다는 증거가

치아 사이 벌어짐이다.

 

나도 이와 관련해 후기들을 좀 찾아봤는데

무척 아프다고 했다.

그래도 빨리 장치를 빼고싶은 마음에

치아가 빨리 벌어지길 바랐다.

 

2020년 12월 31일 저녁, 

그날따라 윗니도, 아랫니도 너무 아팠다.

평소보다 더 뻐근했던 뻐근함과,

마치 새 이가 나는 것 같은 간질간질함과

입을 닫으면 치아끼리 닿을 때 느껴지는 아찔한 통증

다음 날 휴일이라 맘 편하게 잠을 청했지만

통증 때문에 쉽게 잠이 오지 않았다.

머리도 같이 아팠다.

 

몇 번을 뒤척이다 겨우겨우 새벽에 잠이 들었고,

그 날 아침 내 앞니는 벌어져 있었다.

 

 

이제 앞으로 더 벌어질 텐데, 

휴일 내내 통증에 시달려야 했다.

벌어진 앞니와 송곳니 쪽은 점차 공간이 넓어지고 있다.

 

치아끼리 맞대고 있던 부분이,

뼈가 벌어지면서 빈 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.

그래서 그런지 앞니를 건들면 아프다.

 

마치 여럿이 힘을 합쳐 충격을 감당하다가

혼자 남겨져 충격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듯 통증이 계속 있었다.

그러면서도 뼈가 움직이니 간질간질한 느낌 때문에

이 두 느낌이 매우 이질적이다.

 

첫 날이 가장 통증이 심하고 둘째 날도 꽤 아프다.

셋째 날이 되어서야 통증이 잦아들면서 뭔가 좀 먹을 수 있다.

나는 통증이 심했던 날이 밤이었고, 다음 날이 휴일이라

다행이라는 생각이었다.

 

이 통증이 견디기 힘들다면, 진통제라도 먹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.

아픈 건 공통적이지만, 분명 개인차가 있을 것이기에..

나는 잠을 자는 동안 벌어졌기 때문에

그나마 통증이 참을만했던 것 같다.

덕분에 휴일은 망했다.. 맛있는 것도 못 먹고 

계속 끙끙 앓기만 했다.. 하..

액땜했다고 생각해야지..ㅠ.ㅠ 

 

 

<<악궁확장장치 장착한지 보름정도 지난 후기>>

 

치아가 전제척으로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.

계속 뼈를 벌리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.

하지만 이보다 더 힘든건, 

소화불량이다.

 

워터픽 사용으로 음식물을 어느정도 제거할 수 있게 되자

너무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이 아니라면

먹을 수 있다.

제대로 씹을 수는 없어도 삼킬 수 있기 때문이다.

그러나 제대로 씹지 못하니 매번 소화불량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

이번을 다이어트 기회로 삼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지만

못먹으니까 더 먹고싶다.

그러나 먹으면 소화불량으로 계속 체하고 머리가 아프니

못먹겠다..

음식을 가려먹게되고 건강이 나빠질 것 같다.

잘 못먹지만, 그만큼 과일 쥬스나 가루 영양제 등으로 건강을 챙겨야 할 것 같다. 

(알약도 악궁확장장치 때문에 삼키기 힘들고, 

기도로 잘못 넘어갈까봐 무섭다..)

반응형

-->